반응형

유니티에서 프리팹 덮어쓰기(엎어치기) 방법 정리

유니티에서 프리팹을 다시 덮어쓰기(엎어치기)하려면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면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1. 씬에서 수정한 프리팹을 기존 프리팹에 반영하기

씬에서 수정한 프리팹을 기존 프리팹에 적용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릅니다.

방법 1: Overrides를 이용한 적용

  1. 씬에서 프리팹을 수정
  2. Inspector 창에서 Overrides 버튼 클릭
  3. Apply All을 선택하면 변경 사항이 프리팹에 반영됨

방법 2: 기존 프리팹을 새로운 프리팹으로 덮어쓰기

  1. 씬에서 수정한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
  2. Project 창에서 기존 프리팹을 찾음
  3. 씬에서 수정한 오브젝트를 Project 창의 기존 프리팹에 드래그
  4. Replace를 선택하여 기존 프리팹을 새로운 내용으로 업데이트

2. 코드로 프리팹을 변경하고 업데이트하기

프리팹을 코드에서 동적으로 변경하려면 Resources.Load() 또는 Addressables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제 코드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refabUpdater : MonoBehaviour
{
    public GameObject prefab; // 변경할 프리팹

    void Start()
    {
        // 새로운 프리팹을 로드하여 기존 프리팹을 변경
        prefab = Resources.Load<GameObject>("NewPrefabPath");
    }
}

이 방법을 사용하면 런타임에서 프리팹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3. 기존 프리팹을 완전히 교체하는 방법

기존 프리팹을 삭제하고 새로 만들어야 하는 경우 다음 방법을 사용합니다.

기존 프리팹 삭제 후 새로 만들기

  1. Project 창에서 기존 프리팹을 선택하고 삭제
  2. 씬에서 수정한 오브젝트를 Project 창으로 드래그하여 새 프리팹으로 저장
  3. 동일한 이름으로 저장하면 기존 프리팹을 완전히 대체 가능

마무리

위 방법을 활용하면 씬에서 수정한 내용을 프리팹에 반영하거나, 코드로 동적으로 변경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프리팹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효율적으로 작업하세요!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